Make your own free website on Tripod.com

녹용(녹용)과 녹각(녹각), 녹각교

 

녹용은 성질은 따뜻하고 맛은 달고 짜다. 간경 신경으로 들어간다. 보약중 으뜸으로 치는 녹용은 양기를 보해주고 기혈을 보해주며 정수를 더해주고 근육과 뼈를 튼튼히 해줘서 허약하고 마르며, 정신이 피로하고 어지러우며 양기부족으로 무릎이 시리고 음위증세가 있으며 귀가 울고 눈이 어두워지는 경우, 부인에 있어 몸이 차고 자궁이 약하고 냉하며 대하가 많은 경우에 사용하면 좋은 효과가 있다.

녹용은 매화록 또는 마록의 각질화되지 않은 어린 뿔을 잘라서 쓰는데, 그 가격차이가 산지와 사슴의 종류에 따라 크게 달라진다. 국내에서는 소위 "원짜"를 최고로 치며 가격도 가장 비싼데, 이는 중국 동북쪽에서 우리나라 백두산 영봉까지의 산에서 채집된것으로 최상품이다. 그외 시베리아산, 알라스카산, 뉴질랜드산, 월남산 등도 수입해서 쓰고 있다. 근래에는 소위 "뉴짜"라고 하여 뉴질랜드 산을 가격과 품질이 비교적 우수하여 많이 사용하는 추세이다.

녹용의 모양에 따라서도 상품의 가치가 달라지는데, 한개의 본대에서 두갈래의 짧은 분지를 가진것이 최고 품이며 부위에 따라 가지 끝으로 갈수록 품질이 좋아 상대라 하고, 사슴의 머리쪽으로 갈수록 중대,하대라 하여 그 효과는 떨어진다.

녹용이 각질화 되면 이를 녹각이라 하는데 그 효과는 비슷하나 녹용에 비해 효과는 훨씬 떨어진다.

녹각교는 녹각을 항아리에 넣고 약한 불로 오래 끓여서 달인후 냉각시켜 청포묵처럼 만든 것을 말한다.

녹용은 십전대보탕, 귀룡탕 등 보약에 넣어 사용할수 있고, 피로가 심하여 입맛이 떨어지고 정력이 감퇴되었을때에는 녹용대보탕, 반룡환 등에 넣어 쓴다.

어린이는 보통 그 나이 수만큼 1년에 한차례 복용하거나 혹은 나이수의 반만큼 첩을 지어 1년에 봄가을 두차례 복용하는데, 녹용을 먹이면 바보가 된다는 말은 전혀 근거 없는 속설로 오히려 원기가 떨어지고 발육이 늦고 잔병치례, 감기가 잦은 아이, 밥을 잘안먹고 마른 아이에게 사용하면 좋은 효과를 가져온다.

녹용은 특히 사상체질의 태음인에게 잘맞는 약이며, 정력을 보하고 보혈하며, 신장을 보하고, 근골을 튼튼히 해주고, 성욕을 항진시키고 노인들의 허리, 팔다리 관절의 시리고 아픈증세를 없애주며 양기부족으로 인한 빈뇨, 여자들의 냉,대하에도 좋은등 허약을 보해주는 약들중 으뜸이라 하겠다.

 

    

상위

 한의학 이야기

홈으로